기초생활수급자라는 말은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차상위계층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나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차상위계층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생활시 필요한 돈 등을 벌 수 없는 등의 가정에게 일정한 소득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우선 차상위계층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차상위계층이란 1년에 벌어들이는 소득이 최저생계비와 같거나 그보다 약 20%정도까지 높은 소득층을 말하는데요. 쉽게 생각하시면 최저생계비와 비슷하게 돈을 버는 소득층을 차상위계층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에 보시면 최저생계비가 나와있는데요. 작년 기준까지만 나와있지만 상승률을 보시면 대략 어느정도일지 감이 잡히실텐데요. 물가가 매년 오름에 따라서 최저생계비도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두 같은 것이 아니라 몇인가구인지에 따라 최저생계비가 달라지는데요.
가족이 많을수록 생활하는데 돈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식사 비용부터 시작해서 의류, 공과금 등 생활비 외에도 드는 돈이 많기 때문에 가구수가 많을수록 최저생계비 기준이 올라가게 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은 이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차상위계층 혜택에는 위 사진을 보시면 대강 아실 수 있는데요. 장애 진단비나 검사비가 지원되고, 가사나 간병 방문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가 고등학교를 다닐 때 학비가 부족할 시 학비 지원을 일정부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뿐만 아니라 교육복지사업에서 우선 해당시켜주거나 학교 급식비 지원이 되는 등 여러가지 지원 혜택이 있습니다. 물론 차상위계층의 경우는 기초생활수급자와는 다르게 부양가족이 없다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기초생활수급자와는 혜택이 비슷한 면도 많지만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차상위계층 혜택을 더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받을 수 있는 혜택이 한 두가지가 아니므로 잘 확인하셔서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잘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노인분들의 경우 이가 문제가 많이 되는데요 보건소 틀니 사업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농어촌에 사시는 장애인분들 같은 경우에는 집에 편의시설을 설치해주는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나 교육이 쉽지 않은 다문화 가족 같은 경우에는 방문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독거 노인분들 같은 경우 아프셔도 병원에 가기가 힘든데요. 이런분들의 돌봄 사업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청소년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중독 치료비도 지원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티비나 컴퓨터 등이 없어 뉴스조차도 보기 힘든 분들이 계신데요. 컴퓨터가 필요한 분들에게 사랑의그린PC를 보급해준다고 합니다. 컴퓨터가 없는데 필요하신 분들은 꼭 챙기시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위험한 가스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시설을 개선하는 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차상위계층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까지 알아본 것들 말고도 많은 차상위계층 혜택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복지로'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추가 혜택을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