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이란 어떤 질환인지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많은 분들이 대부분의 질환에 대해 정확한 정의를 몰라서 올바른 대처를 못하시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래서 먼저 퇴행성관절염이라는 질환은 무엇인지, 어떤 원인에 의해 생기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퇴행성관절염이란?
우리가 흔히 퇴행성관절염이라 부르는 질환은 관절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관절의 경우 일생을 살아가며 수없이 많이 움직이며 연골이 조금씩 마모됩니다. 특히 노화로 연골이 더 많이 마모되거나, 약해지는 경우가 문제가 됩니다.
뼈와 뼈 사이에 있는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연골이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다양한 원인으로 연골이 마모되면 뼈끼리 부딪히는 횟수가 많아지며 이 사이에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 무엇이 원인일까?
위에서 간단하게 말씀드렸는데요. 이 질환이 나타나는 원인은 연골이 손상돼 관절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연골이 손상되는 이유는 유전적인 경우도 있으며, 외상, 염증, 비만 등의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많은 경우 노화로 인한 연골손상이나, 몸무게가 많이 나가거나 과격한 운동을 할 경우 이렇게 연골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래 전부터 관절염을 앓아온 경우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 어떻게 치료할까?
이번 포스트의 주제가 바로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인데요. 이 관절염은 어떻게 치료를 해야할까요? 대게 많은 분들이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면 파스를 붙이거나, 가벼운 통증이라 참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모든 질환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여 빨리 치료를 받을수록 치료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퇴행성관절염 역시 조기에 치료를 받을 수록 치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치료는 증상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손상된 연골을 봉합하거나, 약물치료, 물리치료, 인공관절 성형술 등의 치료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 도움이 되는 운동?
퇴행성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너무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 오히려 관절염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기도 하는데요.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줄 경우 관절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퇴행성관절염 운동으로는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영, 실내 자전거타기, 가벼운 걷기 운동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운동을 꾸준히 해줄 경우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관절이나 연골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애초에 관절염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관절염의 경우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많이 사용할 경우 쉽게 생길 수 있는데요.
그만큼 과격한 운동을 되도록 피하고,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경우에는 운동 전 후에 반드시 스트레칭을 적절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중을 줄이고 걷기 같은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건강과 동시에 관절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알면 좋은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