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치나는이유 | 흰머리 나는 이유는?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치나는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는 도대체 뭘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나는 검은 머리는 젊음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흰머리나 새치가 많이 나기 시작하면서 나이가 더 들어보이게 되곤 합니다.

 

 

■ 새치란?

 

 우선 새치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새치란 다른 말로 흰머리라고도 하고, 백모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대게 노화로 인해 흰머리가 나기 시작하는데요.

 

 그 나이는 30대나 40대 정도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인종 별로 머리색은 다 다르지만 흰머리는 전세계 어느 사람에게나 노화로 인해 나는 것은 똑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종별로 흰머리가 나는 시기도 다르다고 하는데요. 새치는 전문의학 용어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부르는 말입니다.

 

012

 

■ 왜 나는 걸까?

 

 그렇다면 흰머리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흰머리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노화에 따른 자연현상인데요. 머리가 희게 되는 이유는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대게 머리의 부위별로 진행이 되는데요. 옆머리 부터 흰머리가 나기 시작하며, 그 다음에는 정수리에 나고, 마지막으로 뒷머리에 나는 순서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머리뿐만 아니라 몸의 다른 부위에서도 흰털이 나는데요. 턱에서 나는 털에서 흰털이 나가 시작한다고 하네요.

 

 다만 겨드랑이나 가슴 등의 털은 쉽게 희어지지 않는다고 하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 흰머리를 예방하자!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는 노화에 따른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서 관리를 통해 흰머리가 나는 시기를 늦출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요?

 

1.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흰머리가 나는 시기가 빨라집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에너지 소모도 빠르게되고, 몸에 기력도 없어지는 등 온갖 안 좋은 현상들이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다보면 흰머리도 빨리 나게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취미를 즐기시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운동을 한다든가 독서를 하는 등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취미를 가지고 꾸준히 하신다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음주 & 흡연

 

 

 술과 담배는 우리 몸에 안좋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몸에 안좋은 행동과 습관은 흰머리를 빨리 나게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염색하지 않은 이상 흰머리가 없다면 건강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데요.

 

 그 이유는 생활이 건강하고 몸이 건강하고 정신이 건강하다면 흰머리도 더욱 늦은 시기에 나기 때문입니다. 담배와 술은 흰머리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모든 장기를 망치기 때문에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는 끊으시는 것이 좋고, 술은 안 먹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게 좋지만 안된다면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두피 관리

 

 

 머리카락이 두피에서 자라므로 두피 건강관리를 잘 해주시면 좋은데요. 우선 내 머리가 지성이냐 건성이냐에 따라 그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구요. 머리를 감은 후에는 반드시 젖은 상태로 두지 마시고 충분히 말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피에 좋은 마사지로 주기적으로 지압을 해주시는 것도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마사지는 스트레스 해소가 되기도 하니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새치나는이유와 그에 대한 예방 방법들을 조금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근족막염이란?

 

부조금 봉투 쓰는법은?

 

티눈은 왜 생길까? 제거 방법은?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