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코세척 | 생리식염수 코세척 방법

 환절기가 돌아왔습니다. 이때만 되면 항상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바로 비염이 있으신 분들이나 감기에 잘걸리시는 분들입니다. 환절기만 되면 코가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데요. 축농증 역시 이 시기에 잘 발생하곤 합니다. 이때는 코 세척을 잘 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오늘은 축농증 코세척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축농증이란 질환을 먼저 제대로 알아보고 세척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병을 알아야 제대로 치료를 할 수 있고 관리도 더 잘 할 수 있겠죠?

 

■ 축농증이란?

 

 만성 부비동염이라고도 불리는 이 축농증은 부비동염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부비동이라는 공간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는 코 뒤쪽으로 얼굴 쪽에 빈 공간을 말하는데요. 이 공간을 통해 공기가 오가며 분비물이 나가게 됩니다.

 

 축농증이란 이 부비동이라는 공간에 이물질이나 분비물 등이 쌓이면서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염증이 생기는 것부터 시작해 그대로 두면 염증이 심해지며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분비물들을 빼내기 위해 주기적으로 축농증 코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생리식염수 코세척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012

 

■ 이 질환의 원인은?

 

 축농증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고 하는데요. 하나는 급성이고 하나는 만성 축농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급성의 경우에는 감기가 걸리고 나서 따라서 오는 질환이기도 하구요. 이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았을 때 만성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는 분비물이 쌓일 경우 내보내는 기관이나 물질이 다 존재하는데요. 몸이 기형이라든가 문제가 생기면 이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세균이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겨 이 구멍들을 막는다고 하네요. 축농증이 걸릴 경우 콧물이 계속나고 얼굴에 통증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세척 방법은?

 

 우선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준비물은 생리식염수와 코세척 도구가 있습니다. 생리식염수는 대게 상온에 있으면 살짝 차가울 수 있는데요.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갑지도 않고 따뜻했을 때 분비물들이 더 잘 씻겨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전자레인지에 우리 몸의 온도와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정도가 되도록 데운 생리식염수를 코세척 도구에 넣어주시구요. 세면대 앞으로 가서 세면대에 얼굴을 가까이 하고 얼굴을 왼쪽으로 약 45도 정도 기울여 줍니다. 이때 오른쪽 콧구멍에 코세척 도구를 넣고 생리식염수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생리식염수를 넣을 때 너무 빨리 많이 넣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양으로 일정한 속도로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코는 목과 입이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목이나 입으로 넘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아~~~라고 소리를 내주시면 목으로 넘어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양쪽 코를 번갈아 세척하시면 되겠습니다. 다 세척을 하고 나서는 코를 풀어주시면 안에 있는 분비물이 다 나오니 훨씬 개운한 기분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생리식염수 코세척 방법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보통 식염수를 약국에 가서 구매를 하시는데요. 코세척용으로 구매를 하셔야지 렌즈세척용 식염수로 구매를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렌즈용 식염수를 사용하면 부비동염 질환이 훨씬 않좋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축농증 코세척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주기적으로 세척해주셔서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 잘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입안이 헐면 어떻게?

 

손발이 저린 이유는?

 

장례식이 끝나고 감사 인사는?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