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환절기가 지나 이제는 추워진 날씨를 보니 겨울도 빨리 올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이런 시기가 되면 기관지도 문제지만 몸이 건조하신 분들은 다른 문제들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 두피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두피가 가렵거나 아픈 원인은 무엇일까요? 먼저 짚고 넘어갈 것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피가 아픈 이유에 대한 포스팅이지 머리가 아픈 것에 대한 포스팅이 아님을 다시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머리가 아픈 것이랑 두피가 아픈 것은 다른 문제니 두피에 관한 문제가 있으신 분은 포스트를 잘 읽어주세요.
우선 두피가 아플 때와 가려울 때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두 가지 증상의 원인은 사실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똑같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원인이 여러부분 겹치는 것이 많기 때문에 두 증상을 종합하여 어떤 원인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의심해볼 수 있는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머리 감는 방법이 잘못된 것인데요. 우리는 대부분 머리를 감을 때 샴푸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샴푸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혹시 샴푸에도 건성과 중성, 지성용 샴푸로 분류되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건성이란 기름기나 수분이 적은 것을 말하고, 지성이란 기름기나 수분이 많은 것을 말하는데요. 두피가 건성인데 지성용 샴푸를 사용한다면 없는 수분과 기름에 더 빼앗겨 버리니 더 가렵고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머릿결이 어떤 성질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아침에 머리를 감고 일상생활을 잘 마친 뒤 저녁 때 머릿결을 보았을 때 기름기가 많거나 흔히 떡져있다는 상황이 되는 경우 머릿결이나 두피가 지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니라면 건성일 가능성이 높겠죠? 그리고 샴푸를 사용해보고 문제가 있는 경우 다른 성질의 샴푸로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감을 때 물을 충분히 묻혀서 머리를 충분히 적신 후에 샴푸를 하는 것이 좋구요. 샴푸를 하고 나서 물로 헹굴 때 충분히 많이 헹궈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헹구지 않아 샴푸끼가 남아 있다면 두피가 아픈 이유나 가려운 이유가 됩니다.
다른 이유로는 염증이 있을 수 있는데요. 머리를 제대로 감지 않거나, 영양소의 부족, 감염 등으로 두피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가렵고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머리가 가렵거나 아플 때 손으로 두피를 긁게 되는데요. 이는 증상을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우리 몸 중에 세균이 가장 많은 곳이 손과 발일 수 있는데요. 이런 세균이 많은 손으로 염증이 생긴 두피를 긁는다면 염증이 더 심해져 거 아프게 됩니다. 그리고 긁으면서 상처가 나서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절대로 두피를 긁지 마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 또한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를 쥐어뜯게 되는데요. 이것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두피에 열이 올라와 두피가 상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스트레스는 이러한 문제뿐만 아니라 더 많은 합병증까지 불러오게 됩니다.
지금까지 두피가 아픈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통증이 있다고 무조건 긁거나 하지 마시고 올바른 머리 감기 방법으로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약 통증이 심한 등의 증상이라면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확실하겠죠?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