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을 타보면 환절기라 그런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기침을 오래하면 혹시나 어떻게 되는 건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기침이 오래 지속되는 이유와 이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어떤 문제가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재채기나 기침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둘 다 비슷하면서 조금은 다를 수 있는데요. 재채기와 기침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기침의 경우부터 알아볼텐데요. 기침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하나의 원인을 가지고 설명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기침을 치료할 때는 보통 무엇이 원인이 되어 기침이 자꾸 나는지 검사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침은 자연스레 사라지지만 약 한 달 정도가량 이어진다면 병원을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기침은 왜 하는 것일까요? 기침은 일종의 방어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몸이 나쁜 이물질이 들어온다면 그것을 몸 밖으로 배출해내면서 기침을 하게 되는데요.
폐질환이나 감기, 축농증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 기침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연스레 사라지기를 기다리는 것보다는 원인이 되는 질환들을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침 오래하면 이런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재채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재채기 역시 쉽게 설명해드리면 기침과 유사하게 방어기능을 한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다른 점은 재채기의 경우 코안에 있는 점막이 이물질이나 환경 변화에 민감해져 반사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재채기와 기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기침은 자연스레 사라지는 것인데 약 한 달간 지속될 경우 다른 문제가 있을수도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기침 오래하면 단순히 방어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이나 질환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기침이 지속적으로 나는 이유를 좀 알아보면, 우선 천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식이란 폐 속의 기관지가 예민해져서 관이 좁아지거나 숨이 벅차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예민해진만큼 이물질이 거의 없더라도 기침이 계속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는데요. 꽃가루 등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계절 변화에 따라 기침이 자주 날 때가 있습니다. 숨을 쉬면서 꽃가루가 코를 통해 들어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기침을 통해 몸 밖으로 내보내려 기침이 계속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텐데요. 오래 지속되면 병원에 가서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하구요. 스스로 예방하거나 관리를 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 그것을 소개시켜드리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침이 날 때는 물을 자주 마셔주셔서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구요. 면역력을 높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시면 면역력이 올라가 기침을 덜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양소가 골고루 갖춰진 식단을 통해 건강관리를 추가로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기침 오래하면 어떤 원인이 있는지와 간단한 예방 및 관리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은 미리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