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치료법 | 증상 및 좋은 음식은?

 이번 포스트에서는 통풍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통풍에 걸리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우리나라는 빠르게 고령화 시대가 됨에 따라 통풍 환자가 점차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통풍이란 정확히 어떤 질환일까요? 원인은 무엇이며,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통풍이란?

 

 통풍은 우리 몸에서 요산이라는 것이 배출되지 못하고 계속 쌓이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요산은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몸에서 소화가 다 되고 나오는 물질이라고 하는데요. 대게 혈액속에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통풍은 이 요산이 배출되지 못해 생기는 질환인데요. 통풍이라는 이름은 바람에 의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고, 몸에 열이나는 증상이 있기도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통풍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 통풍의 원인

 

 위에서 통풍의 원인은 기본적으로 요산이 많이 쌓이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요산이 혈액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쌓이면서 결정체로 바뀐다고 합니다. 이 결정체들이 관절 등에 쌓이면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통풍은 혈액 검사를 해보면 요산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온다고 하는데요. 요산의 수치가 높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통풍은 대게 남성들에게서 나타나는 질환이고 나이가 들수록 걸리기 쉬운 질환이라고 하네요.

 

 

-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초기에는 통풍으로 인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관절염이 자주 나타나게 되고, 통증 및 열이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무릎이나 엄지발가락, 발목 등에 큰 통증과 붓기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이불이나 옷을 스치더라도 통증이 심하고, 심한 경우에는 양말도 못 신고, 걸음도 못 걸을만큼 통증이 크다고 하네요. 이런 통증은 밤에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잠도 제대로 못잔다고 하는데요.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 어떻게 치료?

 

 기본적으로 혈액에 요산이 많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이니 약물치료를 통해 혈액 내 요산을 줄여주는 치료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소염제를 처방받게 된다고 합니다.

 

 통증이 일시적으로 가라앉았다고 해서 치료가 끝나는 것은 아닌데요. 이런 약물치료와 더불어 다른 합병증에 대비하는 치료까지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식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된다고 하는데요. 고단백이나 고칼로리식을 피하고, 음주나 흡연 등을 금지해야 합니다.

 

 

- 어떤 음식이 좋을까?

 

 위에서는 통풍 치료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통풍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도 필요하지만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통풍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는지 알고 계시면 치료에 도움이 될텐데요.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고구마, 미역, 우유, 커피, 곡류, 옥수수, 감자, 달걀, 버터, 채소나 과일 등이 있다고 합니다.

 

 치료를 받으며 이런 음식들을 잘 챙겨먹어주시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겠죠? 이상으로 통풍 치료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알면 좋은 정보▼

 

초란을 만드는 방법!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

 

댓글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